과학기술인 혁신 주체로서 비즈니스 모델 확장하라…‘2020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
 
-SETCOOP, 10월 12일까지 ‘2020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 참여팀 모집
-'비즈니스 아이디어', '우수모델', '사회적 경제 비즈니스 협업 모델' 등 3개 분과 운영


“비즈니스 모델 확장을 통해 과학기술인 혁신 주체로서 시대를 선도해나갑니다.”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이하 과기 협동조합)’은 이공계 전문인력들이 모여 연구개발·기술 관련 서비스를 수행하는 하나의 ‘원팀(One Team)’이다. 개개인의 전문성을 살려 협동조합이라는 원팀으로서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도모하는 집단이다.
 
현재 과학기술 분야는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기술의 융합을 통해 비즈니스 분야가 다양화·다각화되고 있고, 그에 대한 비즈니스 수요도 늘어가는 추세다. 그에 따라 이공계 전문지식인으로 구성된 과기 협동조합은 과학기술의 실용화 확산과 기술성장, 과학기술 서비스 확산 등 수익성과 더불어 다양한 기술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혁신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 확산을 위한 공모전을 2018년 이후 매해 개최해오고 있다. 과기 협동조합 수요에 대응하며 다양한 지원을 통해 시대를 이끌어나갈 혁신 주체로서의 발돋움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공모전 아이디어가 세상의 빛을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올해에도 과기 협동조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 과기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의 장이 될 ‘2020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이 화려한 포문을 열었다.

◆ 3개 분과 아이디어 공모…협동조합 운영 활성화 및 과학기술인 공익가치↑
 
과기 협동조합 공모전의 목적은 과학기술인의 전문성을 활용하는 다양한 협동조합 아이디어 발굴에 있다. 이를 통해 협동조합 설립·운영을 실질적으로 활성화하는 한편 과학기술의 공익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공모전은 '비즈니스 아이디어', '우수모델', '사회적경제 비즈니스 협업 모델' 총 3개 분과로 운영되며, 각 분과마다 응모내용, 응모 대상 및 평가요소 등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3개 분과 공모부문>
 
'비즈니스 아이디어' 분과는 과학기술 전문성 기반의 협동조합 신규 창업 아이디어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발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과기 협동조합 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분과는 과학기술 전문성을 융합하고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춘 협동조합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만큼 협동조합 방식으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과학기술의 공익가치를 높이는 창업 아이디어에 주목해 최종 5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우수모델' 분과는 협동조합의 장점을 활용하여 운영방법, 수익 분배구조, 사업화성과, 기업성장 등 경쟁력 있는 성공 비즈니스 모델을 모집하는 분과로 기존 과기 협동조합만 참여 가능하다. 협동조합으로서 시장 경쟁력, 기술 협업가치를 도출·확산하고 대국민 확장성
·파급력 등 다양한 성공 요인을 보유한 협동조합 총 5팀을 선발한다.
 
'사회적경제 비즈니스 협업 모델' 분과는 사회적경제 창업기업 18개 기관이 직면한 기술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 협업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분과다. 총 18개 공모과제 중 하나를 선택해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안할 수 있으며, 기술협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18개 과제에 대한 기술수요서는 해당분과 공고문과 함께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홈페이지(setcoop.net)에 게시되어 있다.
 
3개 분과에 대해서 일반인은 개인 혹은 팀, 법인 단위로도 응모가 가능하며, 공모전 우수작에 대해서는 분과별로 각각 대상·최우수상
·우수상·장려상 등 총 14점에 대해 상장과 상금이 수여된다.
 
'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우수모델' 분과에는 총 4점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장과 6점의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소장 상장, 총 48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사회적경제 비즈니스 협업 모델' 분과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 상장 4점과 총 16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2020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 우수팀 시상 내용>
 
공모전 선정 절차는 총 6단계로, ①서류 접수는 10월 12일 18시까지 공모전 담당자 E-mail(jksim@wiset.or.kr)을 통해 신청서와 첨부서류를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그 후 ②요건검토 절차를 통해 신청서류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③선정평가 위원회를 꾸려 서면평가를 진행한다. 서면평가는 각 분과별 평가요소를 기준으로 적절성을 판단하며, ④대면평가 대상 10팀을 선발하여 통보한다. ⑤대면평가는 대상 팀 발표평가로 진행되며, ⑥시상 및 선정팀 발표는 12월에 진행된다. 다만, 우수모델 분과는 시장 경쟁력, 기술의 협업가치 도출·확산, 대국민
·확장성 파급력 등 다양한 성공요인을 보유한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이 신청 대상이며, 단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사업화 지원사업] 참여 협동조합 중 결과평가가 우수한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별도의 추천위원회를 운영한다
 
 
<2020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 선정 절차> 
 
◆ 2019 공모전 우수팀, SETCOOP으로부터 다양한 지원 혜택 누려
 
지난해 공모전에서도 우수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각 분과별 수상자들은 상금 이외에도 SETCOOP으로부터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비즈니스 아이디어’ 분과에서 ‘첨단 ICT 장비활용 서비스 네트워크’를 제안한 ‘+ON IT’팀, ‘우수모델’ 분과에서 ‘수익구조 다양화 벤처기업 모델’을 만든 '협동조합 아이스타팩토리'팀, ‘사회문제해결 아이디어’ 분과에서 ‘급랭기술을 활용한 폐플라스틱 선별’을 제안한 ‘풀리싸이클링’팀이 각각의 분과에서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이들은 분과별 상금과 더불어 제안한 협력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조합의 성장과 조합사 및 기업 간 다양한 협력을 이뤄나가고 있다. 지속적인 사후 멘토링 및 지원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며 비즈니스화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2019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 우수팀>
 
◆ 공모전 통한 사회 경제 활성화…홈페이지서 공모전 내용 상세 확인 가능
 
이번 공모전은 우수한 아이디어와 협동조합의 발굴 및 비즈니스 확장에 목적을 두지만 이를 통한 조합 및 기관 간 기술협업도 매우 중요시된다. 이러한 기술 협업은 연구현장 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를 활성화해 결과적으로 국민생활의 편익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뻗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공모전에 관한 설명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9월 17일 SETCOOP 홈페이지(www.setcoop.net)를 통해 제공된 영상자료를 통해 공모전의 상세 내용 특히, 각 분과별 평가요소에 기반한 신청서 작성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에 관한 문의는 공모전 담당자의 전자메일(jksim@wiset.or.kr)과 유선전화(02-6411-1073)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