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소식
 
  
기술융합(협) 등 3개 협동조합, 지역 기술교류 커뮤니티 지원사업 선정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가 주관하는 ‘기업공감원스톱서비스 지역 기술교류 커뮤니티 지원사업’에 기술융합협동조합, 생명공학연우협동조합, 한국섬유기술인협동조합 3곳이 최종 선정됐다.
본 사업은 산기협이 권역별로 최소 10인 이상의 전문가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관을 선정하여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수요 발굴과 현장밀착형 애로조사, 전문가 방문상담 및 컨설팅, 기술지도 및 이전 등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에 선정된 한국섬유기술인협동조합은 수도권을, 생명공학연우협동조합은 중부권을, 기술융합협동조합은 동남권 커뮤니티를 담당하게 되었다.
 
 
‘경남항공산업 협동조합’ 설립
경남 도내 항공국가산업단지 지정 확정과 늘어나는 항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경남항공산업 협동조합’이 지난 3월 사천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센터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항공기 제조, 항공기 부품제조 등을 주 사업으로 35개 법인과 7명 개인조합원으로 구성된 ‘경남항공산업 협동조합’(이사장 하성용)은 상호협력을 통해 항공산업의 숙원과제인 항공국가산업단지의 원활한 조성과 항공 관련 기술개발사업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강원ICT융합사업(협), 강릉원주대 융복합 SW사업단과 MOU 체결
강원ICT융합사업협동조합과 강릉원주대학교 융복합신산업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사업단은 7월 24일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강원 도내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융복합 인재를 양성으로, 현장실습과 기술 및 교육개발, 연구장비의 활용, 기술과 인력교류 및 인력양성 등 상호교류를 위한 협력이 주요 골자다.
또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환경구축과 인재육성을 위해 산·학·관의 역할과 방향 등에 대해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간담회를 가졌다. 이 간담회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실무전문가 강좌 ▲IOT실습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교육 ▲소프트웨어 공공기관 교육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디아이씨티네트워크(협) CI 상표 출원 신청
디아이씨티네트워크협동조합(이사장 서정민)은 ‘2014년 소상공인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사업의 공동브랜드개발’로 완성된 ‘D-Coop CI’(Corporate Identity)의 상표출원 신청을 마쳐 등록 중이라고 전했다.
 
 
LNG산업기술(협), 한국선급 등과 MOU 체결
LNG산업기술협동조합(이사장 김경훈)은 7월 17일 한국선급, 한국선급엔지니어링, 에이치라인해운, 트렌스가스솔루션, 엔케이 등과 함께 한국형 LNG벙커링선박 표준선형(標準船型) 및 벙커링 시스템 표준화 기술 공동개발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관련 분야 공동 연구개발 확대 및 사업화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대규모 친환경 LNG연료추진선박 및 LNG벙커링선박 건조시장에서 국내 중소선박의 경쟁력을 높이고, 극저온 기자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것이 목적.
LNG산업기술협동조합 김경훈 이사장은 “LNG연료추진선박 및 LNG벙커링선박의 표준화 기술개발에 관심을 갖는 산·학·연 관계자들의 지속적인의 협력과 참여를 통하여 국내에서 LNG벙커링 관련 산업의 국제적 표준화를 선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장유나 woolove0331@naver.com
 
*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의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우리 협동조합의 최근 소식, 협동조합 소개(인터뷰, 탐방) 기사 제작을 원하시는 분은
  kichoi@wiset.or.kr 또는 02-6411-1062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